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35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과학 도서 읽고 마음껏 창의력 플렉스

취재 김은진 리포터 likemer@naeil.com



/독후감 대회/

제19회 청소년 과학기술도서 독후감 대회




한국공학한림원은 전국 초·중·고등학생 및 동 연령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후감 대회를 개최한다. 지정된 우수 과학 도서를 읽고 한국공학한림원 홈페이지(www.naek.or)에서 양식을 다운로드한 후 중·고등학생 3천 자, 초등학생 2천 자 이상의 분량으로 독후감을 작성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부문 내 다른 도서로 복수 응모 가능). 30인 이상 단체는 우편으로 접수해야 한다.
줄거리를 요약한 다음 느낀 점을 적는 것보다 책의 내용을 자신의 삶이나 일상과 엮어 느낌 점을 서술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지정 도서는 기계공학, 컴퓨터공학, 환경공학, 생명공학 등 6개 분야로 나뉘며 전체 지정 도서 목록은 한국공학한림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7월 5일에 예선을 통과한 장려상과 가작 수상자를 발표하고 그중 14명을 선발해 본선 대회를 진행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한국공학한림원 회장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이 수여되며 초·중·고등학교 각 1개교에 우수 참가 학교 공로상도 시상한다.

대상 전국 초·중·고등학생 및 동 연령 청소년
접수 4월 22일~6월 3일
주최 한국공학한림원
문의 techbooks2@naver.com

/REPORTER’S TIP/
본선 진출자 14인은 8월 3일 서울대에서 대회를 치른다. 지정 도서를 미리 읽고 대회 현장에서 제시하는 문제에 답을 발표하는 방식이다. 과학 기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공학 지식과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다.



/체커톤 대회/

두둥~ 팩트 체크 탐험대 나가신다
제6회 청소년 체커톤 대회




‘체커톤’은 팩트 체크와 마라톤의 합성어다. 뉴스의 사실(팩트)을 확인(체크)하는 검증 과정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체커톤 대회가 열린다. 주제는 ‘경제 팩트 탐험대-허위 조작 정보로부터 살아남기’다. 전국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대학생은 2~4명의 팀 단위로 참가해야 한다. 체커톤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접수 후에 영상, 웹툰,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해 7월 14일까지 리포트와 미디어 콘텐츠 제작 계획안을 제출하면 된다. 본선 진출팀은 전문가의 피드백을 받고 최종 리포트와 계획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한다. 교육부 장관상 등의 상과 상금 총 3천400만 원을 수여한다.


대상 전국 초·중·고등학생, 대학생
접수 5월 20일까지
주최 한국언론진흥재단
문의 02-6278-3135



/경진대회/

국내외 친구와 앱 개발 도전
제14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국내외 중·고등학생이 팀을 이뤄 교육용 앱을 개발하는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가 열린다. 주제는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 성장, 지속 가능한 도시다. 예선 기간 동안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맞춤형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앱 개발 경험이 부족하더라도 도전할 수 있다. 학생 두 명과 교사 한 명이 팀을 구성해 대회 홈페이지(https://e-icon.or.kr)를 통해 지원서와 앱 개발 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예선 심사를 거쳐 본선에서는 국내 한 팀과 해외 한 팀이 짝을 지어 앱 개발과 시연을 거친다. 시상은 8월 8일 진행되며 중·고등부 각각 1등 팀에게 교육부 장관상과 부상을 수여한다.

대상 국내외 중·고등학생 및 지도교사
접수 6월 3일까지
주최 교육부
문의 02-720-0085



/전시/

북유럽의 젊은 예술가를 만나다
<새벽부터 황혼까지-스웨덴국립미술관 컬렉션>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던 시기, 젊은 스웨덴 예술가들은 자유로운 창작 환경을 찾아 외국으로 떠났다. 그들은 해외에서 체득한 화풍을 북유럽 경치와 현실에 접목해 스칸디나비아 특유의 예술을 구축했다. 당시 큰 흐름이었던 인상주의를 비판적으로 수용해 모국의 정체성과 조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국과 스웨덴 수교 65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스웨덴의 국민 화가 칼 라르손을 포함해 북유럽을 대표하는 예술가의 작품 75점을 만날 수 있다.

장소 마이아트뮤지엄
기간 8월 25일까지
입장료 2만 원
문의 02-3442-6460



/추천 영상/
IQ 테스트는 신뢰할 만할까?




상영 은근한 잡다한 지식


사람들은 뛰어난 두뇌를 가르는 기준으로 IQ 수치를 들곤 한다. IQ 테스트의 시초는 1904년 프랑스의 알프레드 비네와 테오도르 시몬이 정규 교육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을 재교육하기 위해 만든 검사였다. 하지만 1916년 미국 심리학자 루이스 터먼이 이를 개정하면서 다른 방향으로 발전했다는데…. IQ 테스트는 과연 과학적일까?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