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31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반짝반짝’ 발명가를 찾아라!

취재 김은진 리포터 likemer@naeil.com


<발명 대회>

대한민국 학생 창의력 챔피언대회




창의력과 아이디어가 번쩍이는 학생들이 주목할 소식! 특허청은 3월 25일부터 4월 29일까지 대한민국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학생 창의력 챔피언대회를 개최한다. 청소년들이 팀을 이뤄 지도교사와 함께 주어진 과제(표현 과제, 즉석 과제, 제작 과제)를 해결하는 대회로, 지역예선(6월)과 본선(8월)을 통해 우수팀을 선정한다.

참가 신청은 발명교육포털(ip-edu.net)에서 참가 신청서, 표현 과제 해결 계획서, 위임장 각 1부를 작성해 접수하면 된다. 서류 심사는 표현 과제 해결 계획서로 이뤄지고, 6월 1일 시·도 예선 대회에선 표현 과제, 즉석 과제, 서류 심사 결과를 반영한다. 8월 8일~1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될 본선에선 표현 과제, 제작 과제, 즉석 과제 등 총 3개의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초·중·고 분야별로 대상 각 1팀씩을 선정해 교육부장관 상장과 메달, 상금 100만 원을 시상한다.

대상 대한민국 국적의 초·중·고교생
접수 3월 25일~4월 29일
주최 특허청
문의 한국발명진흥회 창의발명교육연구실 02-3459-2741


<REPORTER’S TIP>

문제 유형 중 표현 과제는 서류 접수 시 공지된 과제를 반영해 창의성을 표현해야 한다. 즉석 과제는 공지된 과제를 현장에서 주어진 재료와 도구를 이용해 해결하는 모습을 평가한다. 본선의 제작 과제는 현장에서 제시된 과제를 과학 원리를 반영해 구조물을 제작하고 미션을 해결하는 방식을 평가한다. 대회 관련 질문은 질의서 양식을 갖춰 7월 19일까지 이메일(koscc@kipa.org)로 하면 된다.



<공모전>

AI가 만드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전국 청소년 AI 창의 경진대회




‘AI가 만드는 따뜻하고 밝은 세상’이란 주제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전국 청소년 AI 창의 경진대회가 열린다. 5월 31일까지 AI를 활용해 청소년 문제, 환경, 안전 등과 관련해 생활을 변화시킬 아이디어를 신청서 양식을 갖춰 이메일(aichallenge@k-ai.or.kr)로 제출하면 된다. 본선 진출팀은 포스코DX 엔지니어와 서울대 AI 연구원으로부터 한 달간 기술 멘토링을 받으면서 아이디어를 실물로 제작해 8월 말 시상식에서 최종 평가를 받는다. 교육부 장관상 1팀에 상금 500만 원, 포스코DX 사장상 1팀에 300만 원 등을 수여한다.

대상 전국 청소년
접수 5월 31일까지
주최 포스코DX
문의 aichallenge@k-ai.or.kr



<공모전>

도서관의 가치를 담아보자!
도서관 이용 수기 공모전




도서관위원회는 대한민국 국민을 대상으로 4월 5일까지 도서관 수기를 공모한다. 도서관에서의 특별한 순간, 책과의 만남 등 도서관의 가치를 담은 글이면 된다.
자유 산문 형식으로 A4 2매 이내(휴면명조, 12pt)로 자유롭게 작성해 공모전 공식 블로그에 게재된 구글 폼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대상 1명에게 30만 원, 은상 1명에게 20만 원, 동상 1명 1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수여한다.

대상 국민 누구나
접수 4월 5일까지
주최 도서관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문의 02-312-1581



<전시>

고대 로마의 문화를 엿볼 기회!
폼페이 유물전




고대 로마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폼페이의 유물을 한국에서 볼 수 있다. <폼페이 유물전-그대, 그곳에 있었다>가 한국과 이탈리아의 수교 140주년을 맞이해 5월 6일까지 여의도 더현대 백화점에 있는 알트원(ALT.1)에서 열린다. 전시에서는 세계적인 박물관 중 하나인 나폴리 국립 고고학 박물관이 소장한 조각상, 프레스코 벽화, 장신구 등 유물 127점을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전시는 미디어 콘텐츠도 더해 폼페이가 사라지기 전, 화살 폭발 당시를 생생히 전달해 2천 년 전의 로마 문명을 실감 나게 느끼게 한다.

장소 여의도 더현대 서울 6층 알트원
기간 5월 6일까지
관람료 성인 2만 원, 청소년 1만5천 원
문의 02-837-6611



<추천 영상>

로켓 만드는 고등학생 사업가가 나타났다!



상영 크랩

AI 동아리에서 출발한 ‘오버페이스’ 스타트업. 우리나라에 직접 로켓을 쏘고 사업까지 운영하는 17세 고등학생들이 있다. 지난해 시행착오를 거쳐 국내에서 직접 로켓을 날리기까지 했다는데…. 올해 고3이 된 서울 숭문고 오버페이스 학생들이 궁금하다면 영상을 클릭해보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