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정은아 기자 galax@naeil.com
도움말 이진선 교수(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학과장)
##소속 대학#
철도물류대학
##학과 소개#
우송대 철도물류대학에서 유일한 인문사회 계열 전공이다. 철도 회사에 필요한 영업 기획 마케팅 등을 전담할 인력 양성이 목표다. 철도 분야에 특화된 경영학을 배운다고 이해하면 쉽다. 실제 입학생들은 철도여객운송론 철도경영통계 등의 과목들을 배우게 된다. 최근 취업률은 60% 이상이며, 졸업생 중 약 35%가 공기업에 합격했다.
이진선 교수는 “인원으로 보면 졸업생들은 코레일에 가장 많이 입사한다. 그 외에도 각 지자체의 교통공사 등 다양한 철도 관련 기업에 진출한다”고 설명한다.
높은 취업률은 뛰어난 전문성의 영향이 크다. 철도경영학과 졸업생은 평균 3개 정도의 자격증을 보유한다. 학과에서 운영하는 자격증 프로그램, 우송대가 교내에서 운영 중인 ‘우송디젯철도아카데미’의 힘이다. ‘철도운송산업기사’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제2종 전기차량운전면허’ 등을 주로 취득한다.
이 교수는 “수업 강도가 높은 편이다. 학과 수업을 들으며 자격증도 따야 하기 때문이다. 쉽지 않지만, 성실히 학업을 따라오면 성과를 얻는다. 또 철도 분야 업무는 ‘안전’과 밀접하다.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고, 조직 내에서 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학생 선발 시 ‘성실성’과 ‘협동심’을 주의 깊게 살핀다”라고 전한다.
#특징#
✚ ‘우송디젯철도아카데미’ 운영
우송대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철도 특성화대학이다. 국내 4년제 대학 최초로 우송디젯철도아카데미라는 철도 관련 교육 훈련 기관을 설립했다. 기존의 코레일과 서울교통공사에 이은 국내 3번째 기관이다.
아카데미 기수당 교육 정원은 30명 내외로 학부 성적을 기준으로 선발한다. 철도관련법, 도시철도시스템일반, 전기동차구조 및 기능, 운전이론 등을 배우게 된다.
#취업 현황#
최근 2년간 코레일 30명, 서울교통공사 23명, 인천교통공사 9명, 그 외 교통공사 10명, 코레일 자회사 8명 등 다양한 철도 관련 기업에서 합격자들을 배출했다.
지역 대학에는 그 지역의 특색을 살린 학과나 수도권 대학에는 없는 유망 학과들이 있습니다. 지역 대학일수록 대학의 이름보다는 학과나 졸업 후 진로를 최우선 고려 요소로 두는 경향도 높죠. 학생들의 폭넓은 학과·진로 탐색을 위해 지역 대학의 유망 학과를 소개합니다. 해당 학과에 진학한 후 배우게 될 교육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하고 전망도 짚어봅니다._ 편집자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