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207호

이 주의 입시 용어 풀이 | 이용풀

정시 모집군

//정시 모집군 : 정시에서 선발하는 모집 단위를 가·나·다군 3개로 구분한 것. //


각 군당 한 번만 지원 가능

정시에서 대학은 가·나·다군으로 나누어 선발합니다. 수험생은 각 군당 1회씩, 총 3번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과학기술 특성화대학과 사관학교, 경찰학교 등 특수목적대학은 지원 횟수 제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각 군의 원서 접수 기간은 동일하지만, 면접·실기 시험을 운영하는 전형 기간은 겹치지 않습니다. 2026학년 가군의 전형 기간은 1월 5일부터 12일까지이며, 나군과 다군은 각각 13 ~20일, 21일~28일입니다.

취재 송지연 기자 nano37@naeil.com




/각 대학의 모집군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군별 모집 대학을 한눈에 보고 싶다면 대입 정보 포털 ‘어디가’의 ‘대입정보자료실’에 게시된 자료집을 활용하면 됩니다. 한 대학이 2~3개의 군을 나누어 모집하거나, 당해에 모집군을 바꾸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시 지원 전 희망 대학·학과의 모집군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이 모집군을 선택하는 기준은 뭔가요?/

대학은 우수한 지원자를 모으기 위해 대학 간의 관계, 구도를 고려해 모집군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대와 고려대·연세대는 지원자층이 겹치므로 주로 다른 군을 선택합니다. 이 경우 수험생의 선택 폭이 넓어지고, 서울대에 합격하지 못한 학생이 고려대·연세대에 등록할 가능성이 생깁니다. 고려대·연세대는 성적이 우수한 지원자를 더 확보할 수 있는 셈입니다. 실제로 2022학년 서울대가 나군으로 이동하자, 전까지 나군에서 선발하던 고려대와 연세대는 가군으로 옮겼습니다.

한편 2025학년에는 다수의 주요 대학이 다군에 합류했습니다. 다군은 중상위권이 선호하는 대학이 적어 경쟁률이 높게 형성됐는데, 이를 고려해 더 많은 지원자를 확보하고자 이동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모집 단위의 군이 변경될 경우 전년의 지원 결과를 그대로 참고하기 어려우므로, 당해 수험생의 지원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지연 기자 nano37@naeil.com
  • 이 주의 입시 용어 풀이 [ 이용풀 ] (2025년 11월 26일 1207호)

댓글 0

댓글쓰기
251124_서울여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