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기반 면접 : 학생이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면접. |
3년의 기록이 면접으로 이어져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은 대부분 학생부 기반 면접에 해당합니다. 학생부 기반 면접은 학생부 기록의 사실 여부를 판단하고 학생의 역량과 잠재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질문은 교과 학습 발달 상황의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창의적 체험 활동의 진로 활동·자율 활동·동아리 활동 등 학생부의 전 영역에서 나오므로 3년간의 기록을 꼼꼼히 살펴 준비해야 합니다. 주로 학과 지원 동기, 교과·전공 관련 지식, 활동 경험과 느낀 점, 앞으로의 학업 계획을 묻고 답합니다.
취재 송지연 기자 nano37@naeil.com
/학생부 기반 면접의 평가 기준이 궁금해요./
면접 평가 기준은 각 대학의 모집 요강과 학생부 위주 전형 가이드북에 공개됩니다. 서류 평가와 면접 평가의 평가 요소·비율이 다른 경우가 많아 별도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숭실대는 서류 평가는 진로 역량 50%, 숭실 역량 30%, 학업 역량 20% 순으로 반영하지만, 면접 평가는 전공 적합성과 잠재력을 각 50%씩 반영합니다.
/학생부 기반 면접의 기출문항은 어디에서 찾나요?/
대학이 발행한 가이드북에서 학과·계열별 예시 문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은 선행학습 영향 평가 보고서에 대표적인 질문을 공개합니다. 또한 울산시교육청의 <2025 대입 면접 후기 자료집>은 질문뿐만 아니라 선배의 실제 답변까지 실려 있어 도움이 됩니다. 면접장 분위기나 대기 시간 등 시험 당일의 환경을 짐작할 수 있는 내용도 담겨 있습니다.
/면접 질문에 답변할 때 주의할 점이 있나요?/
모든 면접은 블라인드로 진행됩니다. 이름과 출신 학교명 등 개인 정보를 언급할 경우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상 실적과 같이 대입 전형 자료에 기재되지 않는 내용도 답변에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