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24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내가 만드는 슬기로운 철도 생활

취재 김원묘 리포터 fasciner@naeil.com



<아이디어 공모>

한국철도공사 대국민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서는 철도 서비스 개선 및 철도 이용 시 편의 증진에 대한 국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 대국민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분야는 ‘IT 기술을 접목한 철도 관련 디지털 서비스’ ‘승차권, 여행상품 등 코레일 영업 제도’ ‘고객 이용 편의를 위한 역·열차 시설 등 철도 서비스 전반’ 등 세 가지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인당 최대 3건까지 아이디어를 응모할 수 있다.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info.korail.com)에서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 메뉴를 클릭하면 제안서 접수 홈페이지로 접속된다. 개인정보 제공 동의 후 양식에 따라 그동안 철도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점 등 본인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작성한 후 제출하면 된다.

시스템상 실현 가능성(40%)·아이디어의 차별성 및 독창성(30%)·실제 도입됐을 때의 효과성(40%)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거쳐 최대 20건의 우수 제안을 선정할 계획이다. 최우수상 1명에게 CEO 표창 및 KTX 이하 일반실 운임을 50% 할인해 이용할 수 있는 열차 운임 할인쿠폰 10매, 우수상 2명에게 CEO 표창 및 열차 운임 할인쿠폰 7매 등을 시상한다.

대상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접수 2월 6일까지
주최 한국철도공사
문의 1544-7788



<문예 공모>

쉽게 이해하고 읽는 고전 이야기
제3회 고전 매트릭스 UCC 공모전




고전 한 편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는 동영상, 고전 속 인물·주제·사건 등을 다룬 동영상, 고전 문헌을 기반으로 음악·이미지·영상 등 다양한 매체와 결합한 동영상 등을 만들어 참가할 수 있는 공모전이다. 이번 공모전은 서울대 인문학연구원에서 중·고교생들이 고전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만든 웹·모바일 기반 고전 읽기 시스템 ‘고전 매트릭스’ 사이트의 텍스트 콘텐츠 활용을 권장한다. 7분 내외의 동영상 파일을 참가 신청서와 함께 이메일(classicsmatrix@gmail.com)로 제출하면 된다. 대상 1명에 50만 원, 우수상 2명에 30만 원씩을 시상한다.

대상 전국 중·고교생
접수 1월 31일까지
주최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문의 010-3330-5032



<청소년 활동>

내가 바로 환경 사랑 알리미
제27기 꿈푸 환경 기자단 모집




삼성엔지니어링에서 1996년부터 운영해온 청소년 대상 환경 교육 프로그램 ‘꿈나무 푸른교실’에서 꿈푸 환경 기자단을 모집한다. 활동 기간은 3월부터 8월까지로, 온라인을 통해 매월 2건의 환경 관련 기사를 작성하게 된다. 꿈나무 푸른교실 홈페이지(e-gen.co.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지원 동기 등을 고려해 60명의 인원을 선발한다. 매달 이달의 기자와 댓글왕 등을 선정하고, 활동 종료 후에는 3명의 우수 기자를 시상한다. 또 기사 작성 실적에 따라 4건 작성 시 친환경 텀블러, 10건 작성 시 꿈푸 인증서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한다.

대상 10~19세 청소년
접수 2월 4일까지
주최 삼성엔지니어링
문의 ecomaster@samsung.com



<공연 전시>

무대 위 로커가 된 아이들
뮤지컬 <스쿨 오브 락>




잭 블랙 주연의 영화 <스쿨 오브 락>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로, 뮤지컬계의 거장 앤드루 로이드 웨버가 작곡한 작품이다. 2015년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초연한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2019년에 처음 막을 올렸고, 5년 만에 다시 한국 무대를 찾았다. 신분을 속이고 학교 선생님으로 취직한 기타리스트 듀이가 학생들의 음악적 재능을 발견하고 밴드를 결성해 경연 대회에 출전하는 과정이 무대 위에서 신나게 펼쳐진다. 영국판 <갓 탤런트 2023>에서 세미파이널에 진출한 11세 록스타 해리 처칠 등 17명의 아역 배우들이 직접 연주하는 라이브 록 공연은 또 하나의 유쾌한 관전 포인트다.

장소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기간 3월 24일까지
문의 1577-3363



<추천 영상>

<핫팩을 그냥 흔들기만 했는데
어떻게 따뜻해지는 걸까?>



상영 은근한 잡다한 지식


겨울철 필수품 중 하나인 핫팩. 전원 같은 별다른 장치도 없는데 꺼내서 흔들기만 하면 금세 따뜻해지는 핫팩의 원리는 대체 무엇일까? 핫팩을 뜯어보면 고운 입자의 까만 가루가 들어 있는데 이것의 정체는 바로 철가루다. 철은 물과 산소를 만나면 부식되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이 바로 흔들기만 하면 뜨거워지는 핫팩의 비밀이라고 하는데. 잘 몰랐던 핫팩의 원리와 핫팩을 좀 더 오래 사용할 비법을 알고 싶다면 영상을 클릭해보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