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1036호

학교알리미로 보는 고교 선택 01 _ 학교 찾기

‘줄임말’ NO, 검색은 공식 교명으로!

취재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초·중·고등학교의 공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학교 구성원들의 숫자부터 예산 등 운영 현황을 알 수 있는 지표는 물론, 학사 일정부터 교육과정 편제표나 동아리 활동, 평가 계획, 학업 성취도 상황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학교별 학생 수를 비교하는 것부터 개별 학생이 흥미 있는 교과·활동을 더 많이 편성한 학교, 취약 교과의 비중이 적은 학교를 찾아보거나 희망 전공과 진로에 맞는 활동을 계획해볼 수 있다. 고교 진학 전 꼭 한 번 들러봐야 할 사이트라는 평가다.





학교 알리미 사용법은 간단한 편이지만, 초보자들은 의외로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검색’에 발목 잡힌다.
익숙한 포털이나 쇼핑 사이트에 비해 좀 더 ‘정직’한 학교 알리미의 검색 로직 때문이다. 한 큐에 원하는 학교 정보 페이지를 띄우는 법, 따라 해보자.




포털 사이트에서 학교 알리미를 검색하거나 www.schoolinfo.go.kr을 입력하세요.







메인 페이지에 접속해 중간에 있는 파란 검색창에 진학 희망 고등학교를 써넣으세요.







대학 부설·부속 등 학교 이름이 길 경우, 00부고나 대표 단어의 첫 글자만 따 조합하는 등 축약해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국 단위 자사고인 민사고나 외대부고가 대표적. 이 경우 학교의 공식 교명을 적어주면 좋아요. 단, 고등학교까지는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요즘 고등학교는 개성이 강합니다. 교과특성화(중점)학교, SW선도학교, AI중점학교 등은 물론 선택 과목의 선택 폭, 자율·동아리·진로 활동의 특색까지 다릅니다. 수업·평가의 특징도 제각각이죠. 진학 전 학교 알리미의 공시 정보로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교 선택에 도움이 될 학교 알리미 활용법, A부터 Z까지 안내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 중등 (2022년 03월 02일 1036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