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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뉴스

1020호

학생부 간소화 속 ‘나’를 보일 기회

수업 탐구 활동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에 따라 대입에 반영되는 서류 항목과 분량이 대폭 축소됐습니다. 평가 가능한 학생부 항목이 줄었고, 자기소개서도 2024학년에 폐지될 예정입니다. 학생들의 입시 부담을 낮췄다는 평가와 함께, 성적 외 부분에서 학생의 역량을 보여줄 기회가 줄었다는 하소연도 나옵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소할 방안으로 수업 내 탐구 활동이 눈길을 끕니다. 교과 수업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나 수행평가 등을 활용해 자료를 조사하고 주제를 잡아 탐구, 발표, 산출물을 내는 활동들을 말합니다. 교사의 관찰을 거쳐 교과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에 학생의 탐구·학업 역량이나 관심 분야가 담길 수 있기 때문이죠.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 수업 내 탐구 활동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진행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도움말 강경진 책임입학사정관(서강대학교)·김상근 교사(서울 덕원여자고등학교)
김용진 교사(서울 동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여자고등학교)·성영애 수석교사(경남 양산고등학교)
이홍우 교사(경남 물금고등학교)·최선 교사(광주 동아여자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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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 WEEKLY THEME (2021년 10월 27일 102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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