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036호

키워드로 보는 입시

학생부 교과 전형

취재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도움말 박정선 입학사정관실장(연세대학교)
참고 2023학년 서울교육연구정보원 대입 전형의 이해와 대비



■ 궁금해요

Q. 학생부 교과 전형은 내신만 보는 건가요?

.. 내신 100% 전형도 있고 학생부, 면접 등을 함께 평가에 반영하는 전형도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전형에 비해 교과 성적의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에 학생부 교과 전형이라고 부르죠.





학생부 교과 전형은 교과 성적을 50% 이상 정량 평가로 반영하는 전형을 말해요. 정량 평가는 학생의 성적을 컴퓨터가 평가해 줄을 세우는 방식이죠.

대다수 대학은 학생들의 교과 성적을 평가할 때 석차등급이 나오는 과목을 주로 활용해요. 석차등급이 나오지 않는 과목이 있냐고요? 진로선택 과목은 A, B, C 등 성취도로 평가하죠. 등급만 활용하다 보니 학생부 교과 전형을 가장 단순한 전형이라고 생각하지만 평균 석차등급을 구할 때 등급 총 합산을 과목으로만 나누는 방법이 있고 이수 단위 수를 고려해 계산하는 방법도 있는 등 복잡하죠. 교과별 일부 과목 반영도 있어서 성적이 낮았던 과목을 뺄 수 있는 지우개 찬스가 있어요. 반영하는 과목 수, 성적 반영 비율도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대학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인문 계열이라도 건국대는 국·수·영·사·과에 한국사까지 반영하고 서류 평가 30%도 포함하는 반면 한국외대는 국·수·영·사 교과 성적만 100% 반영하는 식이죠. 단, 건국대는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없고 한국외대는 최저 기준이 있습니다. 이렇게 학생부 교과 전형을 운영하는 대학은 교과 성적을 최대한 많이 반영할 것인지, 학생부를 반영할 것인지,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을 둘 것인지 등을 정해 학생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선발합니다.



특징

1. 학생부 교과 전형은 중복합격이 많고 충원율이 높습니다. 교과 전형은 성적이 높은 지원자가
여러 대학에 중복 합격하는 경우가 흔해 충원 합격이 대거 발생합니다.
2.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있는 경우 교과 성적 합격선은 더 낮습니다. 최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평가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교과 성적이 높아도 불합격 처리되죠. 반면 최저 기준이나 없는 경우
지원한 모든 학생이 평가 대상이므로 합격선은 올라갑니다.
3. 학생부 교과 전형은 두 가지 전형이 있어요. 학교에서 추천한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하는 추천형 전형과
누구나 지원 가능한 일반적인 교과 전형입니다.
2022학년 대입부터 고등학교 추천형 교과 전형이 대폭 늘어났어요.



대학마다 다른 전형 요소

교과 전형은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전형이죠.
대학마다 선발 방식이 다음과 같이 제각각 다릅니다.
1. 학생부 교과 성적 100%
2. 학생부 교과+수능 최저 학력 기준 적용
3. 학생부 교과+면접
4. 학생부 교과+서류 평가
5. 학생부 교과(1단계)+면접(2단계)



기억해야 할 점

학생부 교과 전형에 대해 크게 두 가지 상반된 선입견이 있죠. ‘학생들이 선호하는 최상위권 대학은 교과 전형이 없다’ 그리고 ‘무조건 내신이 좋아야 지원할 수 있다’라는 생각. 실제로 2022학년 대입부터 고등학교에서 학생을 추천하는 추천형 교과 전형이 대폭 늘어나면서 선호도 높은 최상위권 대학에서도 교과 전형으로 선발하는 인원이 늘어났습니다.
또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운영하는 ‘어디가’에 각 대학, 학과의 합격자를 줄 세우기 했을 때 50%, 70%에 해당하는 내신 등급이 나와 있는데요. 예상보다 컷이 높아서 놀라기도 하죠. 하지만 전 과목, 전 학기 반영이 아닌 대학들도 있으니 대학별 반영 방식을 모집 요강을 통해 함께 살펴봐야 합니다.



활용

학생부 교과 전형은 학생부 기록은 많지 않지만 내신 성적이 우수한 최상위권도(컴퓨터가 교과 성적을 평가하는 정량 평가 비중이 높으니까!) 아프거나 방황해서 한두 학기 성적을 망친 중상위권도(전 학기, 전 과목 반영이 아닌 대학들도 있으니까!)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한줄평.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전형.
내게 유리한 학생부 교과 전형을 운영하는 대학이 있는지 샅샅이 찾아보자.


연세대는 예전에는 면접형으로 지금은 추천형 교과 전형으로 교과 전형을 운영한다. 다양한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의 학점을 추적한다. 교과 전형 합격자는 주로 일반고 학생들인데 고교 시절 성적 관리를 잘해왔던 성실함으로 다른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과 비교해 대학 학점에서도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잘하고 있다는 뜻이다.
_ 연세대 박정선 입학사정관실장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