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97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지구를 넘어 광활한 우주로

달 토끼와 인사하고 외계인과 악수하는 꿈, 어릴 적 한 번쯤은 상상해본 일일 것이다.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는 컴퓨터 세상에서 ‘무엇을 상상하던 그 이상’을 실현할 수 있게 됐다. 지구는 물론 우주 정복도 더 이상 꿈이 아니다. 내 손으로 만드는 세상, 그 속에서 네 꿈을 마음껏 펼쳐라!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SW·대회

자율주행 달 탐사 로버를 내 손으로!
제1회 우주탐사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달 표면을 종횡무진 탐사하는 자율주행 로버를 내 손으로 직접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제1회 우주탐사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참가자들은 3명으로 팀을 꾸려 컴퓨터 속 가상의 달 표면에서 자율주행하는 탐사 로버를 프로그래밍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실물 로버를 만들지 않고 프로그래밍 능력만을 겨룬다. 온라인 예선(7월)과 온·오프라인 본선(8월)을 거쳐 대상 1팀, 우수상 1팀, 장려상 2팀을 시상한다.

주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상 고
접수 7월 31일까지(예선 과제)
홈페이지 kari.re.kr

Reporter’s tIP

코딩에 문외한이라고 시작도 전에 포기하지 말자. 초급자도 대회 참가가 가능하도록 홈페이지를 통해 로봇 제어 프로그램과 가상환경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사용법을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강좌를 제공한다. 강좌는 6월 30일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순차적으로 공개되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튜브 채널(youtube.com/tvkari)에서 시청할 수 있다.


통계·대회

일상 속 궁금증, 통계로 해결해볼까?
제23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올해로 23회째를 맞은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가 열린다. 이 대회는 학생이 직접 정한 주제에 대해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결론을 찾고, 이를 한 장의 통계 포스터에 얼마나 잘 담아냈는지를 심사한다.
3명 이내의 팀 단위로 참가 가능하며, 통계 포스터는 6월 21일~7월 16일 사이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해야 한다. 1·2차 심사를 거쳐 대상 수상팀에게는 교육부장관상과 장학금 100만 원을, 금상 수상자에게는 통계청장상과 장학금 50만 원을 수여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대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최 통계청
대상 초4~고
접수 6월 18일까지
홈페이지 통계활용대회.kr


Reporter’s tIP

올해는 2차 발표대회의 심사기준이 조금 바뀌었으니 참고하자. 2차 심사에서는 원래 창의성이나 주제 선정 관련 부분에 대한 배점이 높았다. 하지만 1차 심사에서의 평가 기준과 중복되는 점을 고려해 올해부터는 2차 심사에서 통계 기법이나 통계에 대한 이해도와 같은 부분에 더 높은 점수가 주어진다.



독후·대회

과학·글쓰기 모두 좋아한다면 주목!
제17회 청소년 과학기술도서 독후감 대회



한국공학한림원은 ‘미래를 열어주는 책! 희망을 그리는 과학기술!’을 주제로 ‘청소년 과학기술도서 독후감 대회’를 개최한다. 지정도서 목록에서 4개의 주제 중 하나를 선택, 해당 주제의 도서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면 된다.
줄거리 요약 후 느낀 점을 간단하게 적기보다는 책 내용을 자신의 삶 또는 일상생활과 관련지어 느낀 점을 기술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예선을 통해 본선 진출자 10명을 가려내며, 본선 대회는 8월 6일 진행된다. 지정도서 목록은 홈페이지 대회 안내의 첨부파일에서 볼 수 있다.

주최 한국공학한림원·주니어김영사
대상 초·중·고
접수 5월 14일까지
홈페이지 naek.or.kr


과학·대회

물 문제 해결사 ‘나야 나’
코리아 주니어 워터프라이즈 2021



다양한 물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대회다. 물 부족, 수질오염, 물로 인한 재해 등 물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면 된다.
지난 대회에서는 ‘물 발자국 개념을 이용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효과 실증’을 주제로 한 청심국제고 팀이 대상을 받았다.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과학적인 측면에서 참신하게 접근했다는 평이다.
참가를 원하면 2명 이내로 팀을 만들고, 접수 기간 내에 연구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대상 수상팀은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개최되는 국제대회에 한국 대표로 출전한다.

주최 환경부·한국물포럼
대상 고
접수 7월 30일까지
홈페이지 koreawaterforum.org


전시·공연

한국전쟁 그린 작품, 국내 첫선
<피카소 탄생 140주년 특별전>



현대미술의 거장 파블로 피카소(1881~1973)의 탄생 14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전이 열린다. 프랑스 파리 국립피카소미술관 소장품 110여 점을 선보이는 대규모 회고전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피카소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마리 테레즈의 초상> <피에로 옷을 입은 폴>을 비롯한 유화와 판화, 도자기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피카소의 청년 시절인 1900년대 초부터 황혼기인 1960년대까지 전 생애 작품을 연대기별로 소개한다. 특히 피카소가 한국전쟁을 소재로 그린 ‘한국에서의 학살’이 국내에 첫선을 보여 눈길을 끈다.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기간 5월 1일~8월 29일
홈페이지 picassoseoul.modoo.at



HOT CLIP


남극인데 눈이 없다?
<녹아내린 남극 근황>


상영 극지연구소 유튜브 채널


누구나 ‘남극’이라고 하면 눈으로 하얗게 뒤덮인 모습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남극 세종과학기지 대원들이 찍은 영상 속 화면은 우리의 기대를 산산이 부순다.
남극의 생생한 모습이 담긴 영상에서는 눈이 녹아 풀이 자라고 더워진 날씨에 빙벽이 녹아내리는 안타까운 장면을 볼 수 있다. 극지의 위기, 남의 일이 아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 EDU CALENDAR (2021년 04월 28일 997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