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94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미래의 공학도를 꿈꾸는 너를 위해

대학에 입학한 뒤 전공·학과 선택에 대한 혼란을 겪지 않으려면, 진학 전 관련 학과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 고민이 필요하다. 대학에서 운영하는 전공·학과 안내 프로그램을 눈여겨보자. 진학 희망 학과에서 어떤 공부를 하고, 그것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잘 맞는지 미리 살펴보면 진로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된다.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진로 강연

공대가 궁금해? 멘토에게 물어봐!
2021 서울대 공과대학 멘토링 프로그램




서울대 공과대학은 이공계 진학을 희망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인 ‘온라인 샤공알리미’와 ‘온라인 공대 토크 콘서트’를 개최한다.
‘온라인 샤공알리미’는 서울대 학과 소개 프로그램으로, 화학생물공학, 전기정보공학 등 공과대학 소속 12개 학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학과 선택이 고민인 학생이라면 절대 놓치지 말자. ‘온라인 공대 토크 콘서트’에서는 서울대 공대생들의 공부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홈페이지 행사 안내에 나와 있는 신청 링크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참가 비용은 무료.

주최 서울대 공과대학
대상
접수 4월 19일~22일(3차 온라인 샤공알리미 5월 8일)
4월 26일~5월 3일(3차 온라인 공대 토크 콘서트 5월 22일)
홈페이지 sens.snu.ac.kr

Reporter’s tIP
멘토링 프로그램은 ZOOM을 활용해 진행된다. ‘온라인 샤공알리미’는 3개의 희망 학과를 선택, 매 교시 20분간 학과 소개와 10분간의 질의응답으로 이루어진다. ‘온라인 공대 토크 콘서트’는 사전 수합된 질문에 대한 공대 재학생들의 답변이 2부로 나눠 진행될 예정이다.
공학도의 길을 걷는 멘토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만큼 질문 내용을 꼼꼼히 챙겨 평소 가지고 있던 궁금증을 해소하는 기회로 삼자. 단, 조기 마감되는 경우가 많으니 접수를 서두를 것.


진로 체험

네가 겪은 세상 이야기 좀 들려줄래?
제17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청소년 강연자 모집




5월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열리는 제17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행사의 일환으로 ‘세상을 향한 청소년들의 당당한 외침-나는 청소년이다!’에 참여할 청소년 강연자 100명을 모집한다.
강연 주제는 ‘내가 보고, 느끼고, 경험한 세상 이야기’로, 청소년 활동이나 사회 변화 참여 경험 또는 친구와 공유하고 싶은 경험에 대한 내용이다. 강연 시간은 총 7분이며, 시나리오를 포함한 참가 신청서와 추천서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주최 여성가족부 외
대상 초4~고
접수 4월 15일까지
홈페이지 kywa.or.kr

Reporter’s tIP
다른 사람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지만 말하기에 자신이 없어 주저된다면 한 번 용기를 내보자. 시나리오 심사를 통해 강연자로 선정되면 대본 작성, 스피치, 저작권, 영상 촬영 방법 등에 대한 강사 양성 기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 교육을 토대로 강연 영상을 직접 촬영해 제출하면 전문가 심사와 국민 참여 온라인 투표 결과를 합산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과학체험


화석 전문가와 함께하는 1박 2일
국립대구과학관 자연과학 탐사캠프




국립대구과학관은 올해 첫 과학 탐사캠프로 ‘강원도로 떠나는 삼엽충&동굴 탐사’를 실시한다. 과학관의 화석 전문가와 함께 강원도 일대의 고생대 화석 산지에서 삼엽충을 비롯한 해양생물 화석을 찾아보고, 고씨동굴과 같은 독특한 지형 경관을 살펴보는 1박 2일 프로그램이다.
국립대구과학관의 자연과학 탐사캠프는 매월 1회 진행되며, 5월에는 제주도 자연 탐사, 6월에는 대구 곤충 탐사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더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최 국립대구과학관
대상 초·중·고
접수 선착순(4월 캠프 4월 17일~18일)
홈페이지 dnsm.or.kr


발명대회

넘치는 아이디어로 세상을 바꿔라!
제20회 대한민국 청소년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발명 아이디어와 작품을 겨루는 대회다. 주제는 AI, 드론, 로봇, IoT, 빅데이터, 5G 등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과 아이디어. 창의성, 기술성, 실용성, 발표 능력을 고루 평가해 우수작을 선발한다.
공동 발명품은 응모할 수 없으며, 1인당 3작품 이내로 신청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주최 한국대학발명협회
대상 중·고·대
접수 5월 1일까지
홈페이지 invent21.com


전시공연


사진이야, 그림이야?
<마르첼로 바렌기>展




이탈리아 출신의 극사실주의 화가 마르첼로 바렌기가 우리나라를 시작으로 월드 투어 전시를 연다. 그의 작품들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소재들을 사진인지 그림인지 헷갈릴 정도로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그려내는 것이 특징. 평범함 속에 감춰진 특별함과 일반적인 것들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려는 의도다.
이번 전시에서는 페인팅, 드로잉, 카툰 등 100여 점의 작품이 공개된다. 한국을 위한 스페셜 에디션으로 제주도의 특산품을 직접 그려 공개할 예정이다.

장소 대원뮤지엄 팝콘D스퀘어
기간 4월 24일~8월 22일
홈페이지 madeinview.com


HOT CLIP

역사 왜곡도 모자라 오염수 방류까지?
<후쿠시마 오염수 뮤직비디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기 위해 <범 내려온다>의 이날치 밴드와 현대무용 그룹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그린피스가 손을 잡았다.
흥겨운 노래와 감각적인 퍼포먼스가 어우러진 뮤직비디오는 이날치 1집 앨범 <수궁가>의 수록곡인 <의사줌치>를 편곡해 토끼가 용왕에게 방사성 오염수 방류를 막아달라는 호소를 담았다. 우리 모두의 염원을 담아 외쳐보자. “여보시오, 용왕님! 방사성 오염수 막아주소!”

상영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유튜브 채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 EDU CALENDAR (2021년 04월 07일 994호)

댓글 0

댓글쓰기
올림피아드 21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