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90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세상을 바꾸는 작지만 큰 아이디어

발명이 어렵다고? 놉! 인류 최고의 발명품이라는 비누와 칫솔도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발명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바꿔보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주위를 둘러보자. 바꾸고 싶은 것이 있는가? 그렇다면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할’ 발명에 지금 도전해보자!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발명 체험

내일의 발명왕 여기 모여라~
제34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매년 수천 건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접수되는 국내 대표 청소년 발명대회다. 사회적 약자에게 도움이 되는 발명품이나 반려동물 관련 발명품 등 일상생활에서 착안한 모든 발명품을 출품할 수 있다. 서류 심사를 거쳐 6월에 현물 심사가 이뤄지며, 총 9차례의 심사를 통해 대통령상을 포함한 우수작 249점을 시상하고 전시한다. 참가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1인당 5개 작품까지 출품할 수 있다.

주최 특허청
대상 초·중·고
접수 4월 5일까지
홈페이지  ip-edu.net


Reporter’s tIP

역대 수상작을 살펴보며 발명에 대한 힌트를 얻어보자. 다수의 경우, 자신의 실제 삶 속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음을 알 수 있다. 역대 수상작은 홈페이지 상단 <발명교육콘텐츠> 메뉴 내 <발명매거진> 코너에서 볼 수 있다.






과학 체험

신학기 스트레스, 별 보며 날려볼까?
시립서울천문대 도심 속 별빛산책 모집



도시에서 즐길 수 있는 일일 천문 체험 프로그램으로, 매달 참가자를 모집한다. 계절별 별자리를 알아보고 천문 입체 영상을 관람하는 영상 교육과 천체망원경으로 계절마다 다양한 천체를 관측하는 행사로 2시간 동안 진행된다. 매주 금·토 저녁 시간에 운영되며, 참가비는 초·중·고등학생 6천 원, 성인은 7천 원이다. 참가를 원하면 홈페이지에서 예약·결제하면 된다.

주최 시립서울천문대
대상 초·중·고
접수 2월 23일부터 선착순(3월 모집)
홈페이지 astroseoul.or.kr


설계 공모

공대 ‘쫌’ 관심 있으면 주목!
제9회 엔지니어링산업 설계대전



혁신적인 설계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제9회 엔지니어링산업 설계대전’ 참여작을 공모한다. 공모 주제는 ‘엔지니어링 신기술 또는 디지털화를 적용한 참신한 설계 아이디어’다. 3가지 부문(환경·에너지·인프라)에 대한 설계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표현해 제출하면 된다. 개인이나 3인 이하의 단체로 참가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 후 4월 9일까지 작품설명서와 구상도를 제출해야 한다. 1·2차 심사를 통해 일반, 대학(원), 고등 부문으로 나눠 각각 금상 1팀, 은상 1팀, 동상 1팀 등 총 9개 작품을 시상한다.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대상
접수 3월 19일까지
홈페이지 contest.kenca.or.kr


Reporter’s tIP

엔지니어링, 산업, 설계라는 말에 주눅들지 말자. 대학과 고등부는 예비 엔지니어 발굴을 목적으로 한다. 즉, 공대에 관심 있다면 한 번 도전해볼 만하다. 특히 일반부와 달리 학생부는 작품의 참신성이나 창의성에 더 높은 점수를 준다니 아이디어를 꺼내보자.
지난 대회에서는 수도공고 울산과고 하나고 한영외고 등 다양한 학교의 학생들이 수상했다. 공모전 홈페이지의 <수상작 갤러리>에서 지난 대회 고등부 수상작들을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할 것.


미술 강연

미술과 역사,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제1회 아트뮤지엄 려 전시 연계 강연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에서 기획전시 <미술로 보는 한국 근·현대 역사 展>과 연계해 비대면 강연을 진행한다.
2월 26일에서 3월 30일까지 열리는 이번 강연에서는 개항기부터 일제강점기, 해방 전후와 6·25 전후까지의 역사를 그 시대 미술 작품과 작가의 눈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강연 영상은 미술관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주최 아트뮤지엄 려
대상 초·중·고
홈페이지 yeoju.go.kr/ryeo


전시 공연

팝아트와 함께하는 봄나들이 필립 콜버트展
<넥스트 아트 : 팝 아트와 미디어 아트로의 예술여행>



영국의 팝아티스트 필립 콜버트의 회화와 조형, 비디오 설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바닷가재를 소재로 작업해 ‘로브스터맨’이라 불리는 필립 콜버트는 익숙한 이미지를 차용하는 팝아트의 대표주자로, ‘앤디 워홀의 대자(代子)’라는 찬사를 받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른바 ‘로브스터 랜드’, 즉 초현실주의 주인공인 바닷가재가 사는 가상 세계를 다양한 매체로 구현한 그의 오리지널 작품들이 전시된다. 특히 미디어아트의 거장 백남준의 작품과 함께 그의 작품 세계에서 영감을 받은 필립 콜버트의 헌정 작품이 처음으로 공개돼 주목을 끈다.

장소 세종문화회관 세종미술관
기간 5월 2일까지
홈페이지 philipcolbertkorea.com


HOT CLIP


그 누가 아무리 우겨도 우리 문화!
온라인으로 떠나는 고구려 고분벽화 속 문양 여행’




평강공주와 온달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가 방영되며 고구려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국립문화재연구소 유튜브 채널에서 ‘고구려 고분 벽화’ 영상으로 고구려 문화에 다가가보길 추천한다.
고분 벽화를 구석구석 담은 영상과 알기 쉬운 해설은 북한에 있어 직접 보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래고, 우리 선조들의 위대한 역사를 알게 한다. 두 이웃나라의 역사 왜곡으로 분노하고 지친 마음에 안식을 주는 것은 물론이다.

상영 국립문화재연구소 유튜브 채널


QR코드 찍고
추천 영상 바로 보기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 EDU CALENDAR (2021년 03월 03일 990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