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78호

Reader’s Q&A <학교생활>

학교생활 | 수행평가 주제와 일정, 미리 알 수 있을까요?

덜렁대는 고1 남학생을 둔 학부모입니다. 수행평가가 내신에 미치는 영향이 큰데 남자아이라 그런지 수행평가에 관심이 없습니다. 수행평가가 있는지도 모르고 학교에 갔다와서 오늘 수행평가 봤다고 전하는 수준입니다. 미리 수행평가 일정이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수연(45·서울 중구 신당동)


학교 알리미나 학교 홈페이지에서 교과별 평가 계획을 찾아보세요.

모든 학교는 대국민 정보 공시 제도의 일환으로 학교 교육과 관련된 주요 정보를 학교 알리미 또는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해야 합니다.
서울 용문고 최낙원 교장은 “교과별 평가 계획이 포함된 학업 성취 사항은 정보 공시 항목이다. 학교는 연간 평가 계획을 수립해 연 2회, 4월과 9월 학교 알리미에 공시해야 한다. 학교에 따라 홈페이지에 같이 공시하는 곳도 있다”고 설명합니다.

수행평가의 내용과 일정에 관한 사항은 학교 알리미(www.schoolinfo.go.kr)>학교명 검색>학업 성취 사항>교과별(학년별) 평가 계획에 관한 사항>교과별(학년별) 평가 계획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과별 평가 계획에는 연간 수업 계획,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수행평가 세부 계획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수행평가 주제와 관련된 사항은 비교적 명확하게 공개되는 반면 일정에 대해서는 학교에 따라 1학기 또는 2학기로 구분하는 곳도 있고 정확한 제출일과 제출 담당 선생님까지 명시하는 곳도 있습니다.


more tip
최 교장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학기초에 수립된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계획이 수시로 변경됐다. 또 과제형 수행평가를 실시할 수 없고 현장 관찰형 수행평가만 가능한 데다 등교 일수까지 줄어 많은 학교가 수행평가를 지필평가로 대체하기도 했다. 변경된 평가 계획을 공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수시로 변경되는 평가 계획을 공시하기가 힘든 학교도 많았을 것이다. 수정된 내용은 해당 학교에 문의해보라”고 조언합니다.

취재 박민아 리포터 minapark@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